"잊지 말자. 공부가 답이다."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 '완벽한 공부법'이라는 제목을 접했을 때 떠오른 말이다. 무작정 노력하면 되는 줄 알았던 시절 늘 들어 온 말이기도 하다. 그런데 정말 공부에 왕도는 없는 것일까? 이 책의 자신감을 보면 꼭 그런 것 같지는 않다. 공부에 왕은 없을지언정 왕도는 있다. 이 책은 그렇게 말하고 있다. 물론 아무리 좋은 신발을 신어도 성패는 결국 뛰는 사람에 달려 있다. 신발은 거들 뿐이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공부법을 공부로 완성시키는 것은 우리가 할 일이다.

 

책은 시험 공부, 즉 요약 정리하고 암기하고 문제를 풀어내는 일로 공부의 범위를 한정하지 않는다. 공부법이라기 보단 종합 자기계발서라고 할 정도로 폭넓은 내용을 다루고 있다. <부모 공부> 등 베스트셀러를 펴낸 독학자 고영성과 '빅보카' 열풍의 주인공인 공학박사 신영준, 그들의 남다른 이력, 특별한 협업이 그것을 가능케 했다. 수험생이나 학생들이 보면야 더욱 좋겠지만, 결국 이 책의 타깃은 인생 공부가 필요한 우리 모두라고 할 수 있겠다.

교육학, 인지심리학, 뇌과학, 행동경제학 등이 밝혀낸 이론을 통한 과학적 접근뿐만 아니라 실제 수천 명의 학생 및 직장인들과의 상담을 통해 축적된 실전적 노하우가 함께 녹여져 있다. 공부의 본질에 그 어떤 책보다 가깝게 다가섰으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공부법을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박사와 독학자라는 뚜렷이 대비되는 학습자 둘이 만든 작품이다. 신영준 박사는 아시아 최고대학인 싱가포르국립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200회 이상 인용되는 수많은 논문을 썼다. 그 논문 중 하나는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안드레 가임경과 공저를 했고 그 논문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에 게재가 됐다.

대학교를 중퇴한 고영성 작가는 1년에 200권 이상의 책을 읽고 하루에 수십 개의 보고서와 논문을 읽으며 홀로 공부한 독학자이다. 경제, 경영, 자기계발, 독서법, 자녀 양육 및 교육, 공부법과 관련된 8권의 책을 썼다. 엘리트 코스를 밟은 박사와 제도 밖에서 홀로 공부한 독학자가 협업한 이 책은 거의 모든 학습자의 고민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많은 공부법 책이 있지만 많은 책들이 한 사람의 인지적 활동인 공부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가 결여된 상태에서 개인의 특정 경험을 과학적 근거 없이 경솔하게 일반화시키거나 공부를 시험이라는 협소한 영역에 국한시키고 있다.

하지만 완벽한 공부법은 다르다. 이 책은 교육학, 인지심리학, 뇌과학, 행동경제학 등이 밝혀낸 이론을 통한 과학적 접근뿐만 아니라 실제 수천 명의 학생 및 직장인들과의 상담을 통해 축적된 실전적 노하우가 함께 녹여져 있다. 공부의 본질에 그 어떤 책보다 가깝게 다가섰으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공부법을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완벽한 공부법은 박사와 독학자라는 뚜렷이 대비되는 학습자 둘이 만든 작품이다. 신영준 박사는 아시아 최고대학인 싱가포르국립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200회 이상 인용되는 수많은 논문을 썼다. 그 논문 중 하나는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안드레 가임경과 공저를 했고 그 논문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에 게재가 됐다.

대학교를 중퇴한 고영성 작가는 1년에 200권 이상의 책을 읽고 하루에 수십 개의 보고서와 논문을 읽으며 홀로 공부한 독학자이다. 경제, 경영, 자기계발, 독서법, 자녀 양육 및 교육, 공부법과 관련된 8권의 책을 썼다.

엘리트 코스를 밟은 박사와 제도 밖에서 홀로 공부한 독학자가 협업한 이 책은 거의 모든 학습자의 고민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완벽한 공부법은 학습자가 고민하고 알고자 하는 거의 모든 내용이 과학적 근거와 실질 사례를 통해 총망라되어 있다. 또한 일반적인 학습자가 몰랐을 만한 새로운 공부지식과 정보들을 최대한 많이 담아냈으며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완벽한 공부법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공부법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수능 시험, 공무원 시험, 토익 시험, 입사 시험 등에 성공하면 모든 것이 끝날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공부는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을 다니면서도 끊임없이 해야 하며 시험공부 이외에 인생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 중요한 공부는 많다. 공감능력과 대인관계, 창의성, 협업 능력, 말하기와 발표, 문해력, 의사결정 등 사회생활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 해야 할 공부는 너무나 많다.

 

이 모든 것을 관통하는 한 가지는 공부이다. 공부 하나만으로 이 모든 것을 다 해낼 수는 없지만 만약 공부하지 않는다면 그 어떤 것도 해낼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공부를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공부를 어떻게 할 것인가?’이다.

완벽한 공부법은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모두가 제대로 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최고의 공부 지침서이다. 당신의 성장을 돕는 최고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정보제공 : 알라딘도서 / 로크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