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대 아프리카TV BJ 백반형님이 오늘 사망했다. 오늘 오후 8시 40분 경에 심근경색으로 인한 사망으로 알려졌다. 사망 전 백반형님은 친구랑 함께 있가 심정지가 일어나 119를 불러서 병원에 가는 도중 대략 6분 동안 심정지가 발생했고 중환자실에 입원했다가 결국 세상을 떠났다.




백반형님 방송을 즐겨보고 있는 백반형님 팬 및 시청자들은 멀쩡하게 잘 방송하다가 한순간에 허무하게 우리곁을 떠났다며 슬퍼하고 아쉬워했다.



일부 팬들은 방송에서도 계속해서 담배를 피우는 애연가로 평상시에 술도 많이 마셔서 건강관리를 안하다가 사망까지 이르렀다며 안타까움을 표현했는데 최근 방송에서 보여진 모습에서도 배도 예전보다 많이 나오고 관리가 전혀되지 않은 몸상태를 보였다고 말했다.




1세대 아프리카TV 백반형님의 본명은 김형태. 1979년 3월 15일 생으로 경기도 부천에서 태어났다. 2004년 초에 조폭을 닮은 외모와 말투로 찍은 한 영상으로 화제가 되었다.



이 영상에서 김형태는 인터넷에서 얼굴이 안보인다고 남을 비난하거나 욕을 하는 네티즌들에게 협박과 비슷한 일침을 가했으며 마지막에 '백반 한 끼' 사줄께라고 언급한 것이 인기를 끌어 2007년 아프리카BJ에서 방송을 시작하게 되었다.




백반형님의 출신에 대해서는 많은 썰이 있는데 실제 조직에 있다가 사업가로 전향했다라는 말도 있고 처음부터 그냥 인상과 언행이 거친 인물이라는 말도 있다.



백반형님은 다른 BJ처럼 별풍을 요구하지 않고 추천만하고 돈없는 시청자들은 자신에게 말하면 취업도 시켜주겠다며 시청자들에게 '형님'같은 이미지로 친근하게 인기를 계속해서 끌었다.




방송을 시작하며 당시 고화질 캠코더와 마이크 믹서 등 1인 방송국과 같은 시스템을 1인 방송인 사상 거의 처음으로 도입했으며 여러가지 이슈들로 탑 BJ이로 되었으나 '불만제로'프로그램에 자신이 운영하고 있던 닥터피쉬 논란이 되며 한동안 자취를 감추기도 했었다.



BJ로 데뷔한 백반형님의 인기가 높아지자 케이블TV등에 출연하기까지 했는데 인터넷방송인 최조의 방송국 출연이 아닐까싶다. 




이렇게 방송인으로 잘 나갈 것만 같던 백반형님은 2012년 경 사업실패로 인한 우울증으로 자살을 시도하기도 하다가 당시 매니저에 의해 발견되어 병원으로 후송되어 겨울 살아난 적도 있었다.



이때 아프리카TV에서 퇴출된 BJ 유신이 자신의 자살시도를 연예인 병이라고 비아냥대자 백반형님이 그걸 읽고 오열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는데 이 사건 이후에 유신 집에 찾아가는 등 여러가지 사건이 있었으나 시간이 많이 흐른뒤 방송도 같이하며 서로 화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아프리카TV 시청자들이 가장 만이 기억하는 사건은 바로 덩아찌 백반형님 싸대기 사건인데 일종의 폭행 사건이었다. 커먼더지코라는 BJ이가 고깃집을 오픈하여 동료 BJ들이 축하하는 자리에서 벌어진 일이었다.



백반형님 싸대기 사건의 전말을 보면 백반형님을 폭행한 BJ덩아찌는 평상시에는 사람좋고 동생들을 잘 챙기는 사람인데 술만 먹으면 진상을 부리는 특징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인물이다. 이날도 아니나 다를까 술에 취하더니 동생들에게 허세와 진상을 부렸는데 예전에는 친했지만 사이가 멀어진 BJ 백반형님에게 전화해서 빨리오라고 난리를 쳤다.




도착한 백반형님은 오늘 오픈한 가게에서 폐를 끼치기 싫다며 다른 가게로 가서 덩아찌와 둘이 이야기한다고 했는데 뒤따라온 덩아찌가 형이 이야기하는데 싸가지가 없다며 백반형님에게 귀싸대기를 날린 것을 BJ섭이 촬영하며 알려지게 되었다.



평상시에 이렇게 안고 있는 사진을 찍을 정도로 친했었는데 동생들도 있는 공개된 장소와 많은 시청자들이 보고 있는 방송에서 백반형님에게 망신을 준 것이다.




이후 백반형님은 집에 돌아와서 방송을 켜고 덩아찌를 재우고 왔다고 말하며 말하며 소주를 마셨다.



소주를 마시면서 늘상 하던 것처럼 시청자들과 대화를 하는 도중에 갑자기 소주병으로 자기의 머리르 내려쳤는데 그 소주병이 산산조각이 났다. 갑자기 왜그랬을까? 



소주병으로 머리를 내리 친 후에 자기 좀 가만히 놔두라면서 울기 시작했다. 다시 진정된 후에 시청자들과 이야기 도중 갑자기 방송이 아프리카TV 운영자에 의해 강제로 종료되며 아프리카TV 영구정지를 당했다. 아마도 폭력적인 장면 때문일 것이다.



이후 팝콘티비에서 방송을 이어가고 유튜브 계정도 만들며 방송활동을 이어갔는데 유튜브 최근 영상에는 인기 유튜버이자 아프리카TV BJ인 작약꽃과 함께 방송하는 모습도 보였다.




또한 가수 현진형과 합방하기도 하면서 유행어도 만들었는데 말끝에 '하는 부분', '하는 부분이냐?'라는 말투가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끌며 계속해서 이 말투를 방송에서 사용했다.



본인의 신조이자 또다른 유행어인 '야무지게', '야무진'을 딴 야무진 포차를 개업하기도 했다. 야무진 포차를 줄여 야포라고 지었던 것 같다. 자신의 가게 앞에서 벤틀리를 타고 있는 모습을 시청자들에게 보여주기도 했다.



백반형님 영상을 찍었을 당시 백반형님 김형태의 나이는 26세. 외모를 보면 상상할 수도 없는 나이로 거친 말투지만 자신이 전달하려고 하는 사회적인 메세지를 직설적으로 전했던 BJ백반형님.


갑작스러운 사망소식으로 예전의 그를 기억하거나 한때 팬이었던 이들은 슬픔 또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 것이다. 고인의 명복을 빌며 1세대 1인 방송인 김형태를 추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