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매기살구이



?


사실 예전에 갈매기살 이라는 개념을 모르고 있다가 정육점에서 파는 것을 보고, '아, 고기값들이 올라 이제는 갈매기까지 잡아먹는구나ㅠ' 라고 생각했었다.


왜 갈매기냐.




‘갈매기살’은 바다에 날아다니는 ‘갈매기’ 고기가 아니다. 이것은 돼지 내장의 한 부위인 ‘횡격막()’에 붙어 있는 육질이다. 

그러니 ‘돼지고기’인 것이다. ‘횡격막’은 포유류의 배와 가슴 사이에 있는 근육질의 막으로, 수축과 이완을 거듭하면서 폐의 호흡 운동을 돕는다. ‘횡격막’을 우리말로는 ‘가로막’이라고 한다. 뱃속을 가로로 막고 있는 막이라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가로막’에 붙어 있는 살이 ‘가로막살’ 또는 ‘안창고기’이다. ‘가로막살’은 얇은 껍질로 뒤덮여 있는 근육질의 힘살이다. 그러므로 다른 부위의 고기보다 질길 수밖에 없다. 이 고기를 기피한 이유를 알 만하다.


그런데 어느 날 누군가가 거들떠보지도 않던 ‘가로막살’을 모아 껍질을 벗긴 뒤 팔기 시작했다. 고기의 담백한 맛과 저렴한 가격으로 갑자기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가로막살’만 전문으로 취급하는 고깃집이 곳곳에 생겨났고 급기야 집단을 이루게 되었다. 경기도 성남시 여수동 일대와 서울시 마포 등이 그 대표적인 지역이다. 그런데 ‘가로막살’을 팔면서 사람들은 이 고기를 ‘가로막살’이라고 하지 않고 이상하게도 ‘갈매기살’이라고 불렀다. 

‘갈매기살’이라는 명칭은 ‘가로막살’이라는 본래의 명칭에서 변형되어 나온 것이다. ‘가로막살’로부터 ‘갈매기살’까지의 변화 과정은 어렵지 않게 설명할 수 있다.


먼저 ‘가로막살’이 ‘가로마기살’로 변한다. ‘가로막’에 접미사 ‘-이’가 결합된 것이다. 그 다음으로 ‘가로마기살’이 제4음절의 모음 ‘ㅣ’에 영향을 받아 ‘가로매기살’로 변한다. 이어서 ‘가로매기살’이 ‘갈매기살’로 변한다. ‘가로매기’가 ‘갈매기’가 된 것인데, 이와 같은 변화가 가능했던 것은 무엇보다도 ‘가로매기’가 ‘갈매기’와 비슷한 음상()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가로매기’의 어원을 잘 알 수 없던 터에 그와 음이 비슷한 ‘갈매기’를 연상하여 

이것과 연계해서 엉뚱하게 변형시켜 만들어낸 단어가 바로 ‘갈매기살’이다.

(출처 : 정말 궁금한 우리말 100가지)



아, 그렇구나. 갈매기살은 갈매기살이 아니고 돼지고기 갈매기살이구나. 그렇게 인터넷에서 특가세일 '올킬'로 주문한 <갈매기살>을 구워먹었다.





갈매기살은 쫄깃한 식감과 대충구워도 담고 있는 육즙때문에 충분한 만족감을 준다. 다만 비계부위가 없어 먹는 재미는 덜하다.

그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쓰는 방법이 있는데 그 특제양념을 공개한다.




<특제양념>

재료 : 갈매기살 500g 기준

굴소스 1스푼, 간장 반스푼, 꿀(설탕) 1스푼, 마늘 반스푼, 화이트와인 1스푼, 소금 1꼬집, 후추후추후추(3번)


<굽기>

1. 갈매기살을 먹기좋은 크기(세로로) 컷팅 후, 특제양념을 조물조물한다.

2. 마늘과 파를 5분 정도 볶은 후, 양념에 재운 갈매기살을 함께 볶는다.

3. 물기가 없어질 정도(촉촉)까지 볶아내면 끝.

*빠져나온 육즙과 채소물이 다시 고기안에 스며들게 하는게 포인트


소주보다 맥주와 좀 더 잘 어울리는 듯.



<갈매기살 구이>

한줄평 : 돼지고기에서 느껴지는 터질듯한 육즙을 즐기고 싶다면.

맵기 ★☆☆☆☆

난이도 ★★☆☆☆



  1. Favicon of https://onion02.tistory.com BlogIcon 까칠양파 2017.02.07 17:37 신고

    구워서 먹는게 가장 좋은 줄 알았는데, 특제양념을 추가해서 먹으면 더 좋을 거 같네요.ㅎㅎ

  2. Favicon of https://x1505.tistory.com BlogIcon marksman 2017.02.07 23:00 신고

    술안주로 짱이겠네요.

  3. Favicon of https://zooju.tistory.com BlogIcon 명탐정 쭈야 2017.02.08 00:11 신고

    한때 갈매기살이 공전에 히트를처서 여수동까지찾아가 먹었던 기억이있네요 저두 첨 갈매기 고기를접할땐 아 새도 먹나(?)했었느데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