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매운 돼지껍데기 볶음



장을 거의 인터넷 마트에서 보는데, 보통 돼지고기는 삼겹살 구이용과 보쌈용으로 구분해서 사고, 앞다리살은 컷팅이 된것으로 김치찌개에 넣어서 먹을 것을 산다. 소고기는 차돌박이 구이용과 샤브샤브용으로 사고, 한번 걸러 한번 갈비탕재료를 구입한다. 이렇게 정기적으로 구입을 할 때, 꼭 넣어서 사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돼지껍데기>.




어렸을 때는 맛을 몰랐다가, 소주의 맛을 알게 된 후로부터 자연스럽게 함께 맛을 알아가기 시작했다고나 할까. 더구나 껍질에는 탄수화물이 없고 단백질로만 이루어져 있어서 다이어트용으로도 좋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콜라겐도 풍부하다하고.

이번에도 돼지껍데기를 사서 요리를 해보았다.

배송된 모양은 다음과 같은데, 너무 사각반듯해서 거부감이 있기도 하고 비주얼적인 면이 곱지는 않다.








껍데기는 사실 손질이 반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간단하게 손질부터 요리까지 알아보자.


<재료>

돼지껍데기500g, 삼겹살(조금), 양파, 동남아고추, 특제소스


<특제소스 만드는 법>

고추장 2큰술, 고추가루2큰술, 간장1큰술, 꿀1큰술(올리고당), 다진마늘1큰술, 화이트와인 1큰술, 

후추후추후추(3번), ☆참기름1큰술, ☆굴소스1큰술, 동남아고추2개 다진것


<매운 돼지껍데기 간단 레시피>

1. 흐르는 찬물로 껍데기를 박박 깨끗히 씻는다.

2. 씻은 껍데기를 끊는물에, 양파 반개, 파 반개, 화이트와인(소주) 2잔을 넣고 40분동안 센불로 끊인다.

3. 삶아진 껍데기 안쪽면은 칼로 긁어내거나 포뜨듯 잘라내면 누린내를 잡을 수 있지만, 

   감칠맛과 약간 꿉꿉한 맛을 살리고 싶으면 스킵해도 된다.

4. 한입에 먹을 수 있는 크기 약 3x4cm로 잘라낸다. 

5. 특제소스를 넣고 마사지하듯 버무려준다.

6. 약간의 기름(포도씨유/식용류)를 두르고 다진마늘 1티스푼을 넣고 볶아준다.

7. 마늘향이 올라오면 버무려진 돼지껍데기를 넣고 볶는다.

   처음에는 그대로 두다가 약간 그을음이 올라오는 듯 할때 볶아주면 식감과 불맛을 좀 더 살릴 수 있다.

8. 냠냠







<매운 돼지껍데기 볶음>

한줄평 : 가성비 최고 비주얼을 자랑하는 훌륭한 소주안주

맵기 ★★★★☆

난이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