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연어스테이크, 살몬에 빠지다.



코스트코에서 연어를 하나 샀다. 코스트코 연어 가격은 크기와 무게에 따라. 약 30,000~ 50,000 정도인데, 5만원짜리는 너무 크기 때문에 보통 가장 작고 색감이 진한 연어를 산다.

코스트코 연어는 어지간하면 다 싱싱하기 때문에 아무거나 골라도 실패는 없다. 하지만 연어를 고르는 팁은, 살짝 눌렀을 때 살이 단단하고 탄력인 있는 것 그리고 포장지 안쪽으로 물이 생기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코스트코를 한번가면 거의 30~40만원 어치를 사오는데, 기다리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기도 하고 한번 사오면 쟁여두고 먹기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구매하는 편이다. 보통 코스트코 쇼핑을 할 때 필수 쇼핑리스트가 있는데, 연어-초밥-양주-삼겹살-오레오-소프트아이스크림-치즈케이크 순서로 카트에 담는 편.


<만차로 하필 옥상에 대는 날, 폭풍쇼핑>





<연어스테이크 초간단 레시피>

1. 연어를 먹을만큼 잘라낸다. 보통 3~4손가락 크기의 세로로 자르는 편이 몸통부위의 다양한 맛을 즐기기에 좋다.

2. 키친타올을 이용해 살짝 눌러주며 기름기를 제거한다.

3. 앞면과 뒷면에 올리브유를 살짝 뿌리고, 그위에 소금 1꼬집, 후추후추후추 후, 손가락 마사지. 30분을 그대로 둔다.

4. 팬에 버터를 손톱만큼만 넣고 센불로 20초간 달군 후, 연어를 넣고 1분간 굽는다.(껍질이 한쪽에 있을경우 껍질면 부터)

5. 1분 후, 뒤집어서 약한불로 약 5분간 굽는다(뚜껑을 덮고, 연어의 그라데이션이 잘 올라올때 끝.




이렇게 해서 완성된, 살몬스테이크!

타르타르소스와 레몬, 그리고 감자와 밥으로 장식했다.





겉이 바삭한 연어스테이크의 식감이 일품이다.

이렇게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연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연어>

난호어목지에 년어(年魚), 속어로는 연어라 한다고 기록하였다. 전어지에서는 계어(季魚)라 하였다. 한자어로는 연어(年魚 또는 連魚)라고 적었다.

 

몸은 긴 원통 모양이며 옆으로 다소 납작하다. 송어와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송어보다 몸의 폭이 좁다. 머리가 원뿔 모양이고 주둥이가 나와 있으며 이빨은 뾰족하다. 송어나 산천어처럼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 사이에는 기름지느러미가 붙어 있다. 몸빛깔은 등 쪽이 어두운 청색이고 배 쪽이 은백색을 띠지만, 산란기가 되어서 강으로 거슬러 올라오면 몸 색깔이 더욱 진해지고 몸 옆면에 붉은빛의 불규칙한 무늬가 나타난다.

 

다 자란 연어는 북태평양의 수심 0~250m인 지역에서 생활하며 주로 갑각류나 작은 물고기 등을 먹고산다. 산란기가 다가오면 자신이 태어난 강으로 거슬러 올라가고, 암컷과 수컷 모두 몸 색깔이 변하여 혼인색을 띠며 이때부터는 먹이를 먹지 않는다. 이 시기의 수컷은 턱이 길어져서 구부러지고, 이빨이 강해지며 등이 볼록하게 솟는다. 수심이 3m 이내이고 유속이 20cm/s 정도인 강 상류의 물이 맑고 자갈이 깔려 있는 곳에서 산란이 이루어지는데, 암컷과 수컷은 크기 1m, 깊이 40cm 정도의 웅덩이를 파서 알을 낳을 곳을 마련한다. 암컷은 2~3회에 걸쳐 700~7,000개의 알을 낳으며, 동시에 수컷이 알을 수정시킨다. 알 낳기를 마친 암컷은 꼬리를 이용해 모래로 알을 덮는다. 짝짓기를 마친 암컷과 수컷은 또 다른 상대를 만나 짝을 짓기도 하며, 짝짓기가 완전히 끝나서야 죽는다. 수정된 알은 8~10에서 약 60일이 지나면 부화하며 이듬해 봄이 오면 바다로 내려가 생활한다. 보통 3~5년이 지나면 성숙하여 짝짓기할 수 있으며 최대 6년까지 사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강에서 낚시, 그물을 이용해 잡거나, 바다에서 저인망 어업을 통해 잡는다. 우리나라에서는 연어의 수를 늘리기 위해 강으로 거슬러 올라오는 연어를 잡아 인공적으로 번식시켜 어린 치어들을 강에 방류하고 있다.

 

고급생선요리로 유명해서 통조림을 만들어 먹거나 찜, 구이, 훈제 등 조리 방법도 다양하며, 연어알도 인기가 많다. 다른 물고기들에 비해 비타민 AD가 특히 풍부하며 단백질, 지방 등 영양소가 많다고 알려져 있다.


<연어 스테이크>

4인분의 재료는 다음과 같다. 연어 4토막, 버터 2큰술, 밀가루 4큰술, 브로콜리, 소금·후춧가루 조금, 껍질콩, 옥수수(통조림), 레몬, 토마토케첩 6큰술, 우스터소스, 육수를 준비한다.

 

연어는 껍질에 검은 얼룩이 없으며 살이 탄력있고 살빛이 선명한 것을 준비한다. 비늘을 벗겨 내고 깨끗이 씻어 2두께로 썰고 앞뒤에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둔다. 팬에 버터를 두르고 달군 다음 준비해 놓은 연어를 노릇노릇하게 앞뒤로 굽는다. 브로콜리는 한 송이씩 떼내어 큰 것은 2쪽을 내고 작은 것은 통째로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빼놓는다. 껍질콩도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 팬에 버터를 두르고 달구어지면 브로콜리와 함께 소금을 살짝 뿌려 볶는다. 레몬은 얇고 둥글게 썰어 놓는다.

 

접시 중앙에 구워 놓은 연어를 담고 토마토케첩에 우스터소스와 육수를 넣고 잘 섞어서 구워 놓은 연어에 끼얹고 브로콜리, 껍질콩, 옥수수, 레몬을 보기좋게 곁들인다.

연어를 오븐이나 석쇠에 구울 때 자국이 나도록 방향을 바꾸어 구우면 연어에 자연스럽게 무늬가 생긴다. 오븐을 이용할 때는 160170에서 2530분간 굽는다.

(정보제공 : 두산백과)



다음 코스트코갈 때까지 기다렸다가, 또 해먹어야지!


<연어스테이크>

한줄평 : 약간의 스킬로 집에서 호텔 연어스테이크 맛을 낼 수 있다니!

맵기 ★★☆☆☆

난이도 ★